공고게시판

2020.03.05 18:40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주주여러분께 알립니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주주여러분께

 

주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표이사로서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주주님들께는 항상 죄송한 마음이 앞섭니다.

회사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주로 에이치엘비의 발표를 통해서만 미루어 짐작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셨을 것이기에 더욱 죄송스럽습니다.

 

저희는 기본적으로 에이치엘비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 생태계(이하 HBS: HLB Bio (eco)System)를 구축하고, 그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회사간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에이치엘비 바이오그룹이 실질적인 글로벌 바이오 제약사로 도약하기 위한 기획안을 수립하여 이를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 생태계가 만들어 낼 결과가 ‘HLB 2020, 원대한 목표, 그 시작’이라는 비전이며,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그 비전을 구체화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가 구축중인 HBS는,

1) 전체 전략 수립 기업(HLB)의 주도하에

2) R&D는 주로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NRDO 전략하에 진행될 것이며

3) Development 중심기업

4) 생산 중심 기업(제약)

5) 마케팅 중심기업 등으로 구분,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각 사의 장점과 경험, 인적 네트웍들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도록 준비해 왔습니다.

 

즉, HBS내의 개별 기업(예를 들어 엘레바), 그리고 그 기업들과 협업중인 기업(예를 들어 항서제약)들이

1) 축적한 글로벌 임상 경험과 그 과정에서 구축된 임상 병원 및 CRO와의 네트웍,

2) 글로벌 NDA를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경험과 컨설팅 기업과의 협업시스템,

3) 신약 인허가 관련 전문가들과의 네트웍, 파이프라인 Sourcing과정에서 구축된 글로벌 R&D 센터(주로 미국의 유수한 대학의 바이오센터)를 통한 NRDO 파이프라인,

4) 대륙별 마케팅 과정에서 구축된 협업 시스템 등이 전체를 위해 작동하게 될 것입니다.

즉 에이치엘비 바이오그룹이라는 생태계에서 <전체를 위한 하나, 하나를 위한 전체> 시스템이 작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왔으며, 이제 HBS의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냄에 따라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의 역할이 구체화될 것입니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이 생태계에서 HBS의 사업들을 국내에서 실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개발도 수행하여 HBS의 강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즉, HBS에서 기획된 사업을 한국을 중심으로 실행하면서도 아시아 지역으로의 확장 및 HBS가 글로벌사업을 실행하도록 근간이 되는 사업을 만들어 가는 양방향의 역할을 함께 해 나갈 것입니다. 지난 1년간이 이러한 생태계의 기획과 구축 단계였기에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의 주주님들께 구체적으로 제시할 만한 내용도 충분치 않았었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HBS가 작동하기 시작하면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1) 업무상으로는 R&D(바이오)와 임상개발 및 생산(제약)을 수행해 나갈 것이며

2) 지역적으로는 바이오 생태계 내에 있는 파이프라인을, 한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에 구현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설명 드리면,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HBS가 확보하는 파이프라인을;

    1) 아시아를 중심으로 2) 권리를 갖고 3) 직접 생산을 하는 제약·바이오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R&D – Development – 시판허가 – 생산 – 판매>의 과정에서,

가장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드는 R&D는 NRDO 전략에 따라 생태계내에서 Sourcing 하고, 이것이 글로벌 전략하에 Development이 되면, 이후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아시아 권리를 갖고 이를 생산, 판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Low Risk, High Return 구조를 갖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문인력의 영입과 제약회사 인수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1) 현재 진행되거나 향후 확보될 파이프라인에 맞는 인력들을 적시에 충원할 계획이며,

    2) 제약회사 인수 관련해서는, 현재와 미래의 파이프라인을 함께 감안하여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흡수 합병함으로써 회사가 실질적인 제약·바이오기업으로 전환하는데 구조적 허들이 없는 기업을 계속 탐색하고 검토하고 있으나 대상기업을 아직 찾지 못한 상태입니다.

 

단순한 파이프라인의 확보가 아니라 생산 목적에 적합한 우수의약품제조설비(GMP)를 갖춘 기업을 인수하려다보니, 이러한 요건을 충족한 기업을 여전히 모색 중에 있습니다.

이점 주주님들의 깊은 이해를 구합니다.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저희가 구축중인 생태계가 에이치엘비생명과학에서 온전히 구현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올 한 해가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제약·바이오기업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나아가 확실하게 도약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03월 05일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대  표  이  사    진    양    곤